발바닥 통증 부위 |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18619 좋은 평가 이 답변 - Ro.taphoamini.com (2022)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발바닥 통증 부위 –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ro.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ro.taphoamini.com/wiki/.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재활의학과 설원장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04,701회 및 좋아요 3,719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극심한 발바닥 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3

  •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를 둘러싼 단단한 섬유막으로, 신체 활동 중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 부주상골증후군 발바닥 안쪽 ‘아치’ 부위통증이 생겼다면 ‘부주상골증후군’일 수 있다. …
  • 지간신경종

Table of Contents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여기에서 동영상 보기

d여기에서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족저근막염/아킬레스건염/점액낭염/지간신경종/무지외반증/통풍
▶공식카페 https://cafe.naver.com/jaehwal100
▶블로그 https://blog.naver.com/sjseol523
▶설원장 일하는 곳 http://naver.me/x7vYd9j3
✔ 간단한 질문은 댓글로, 사진첨부 필요한 질문은 네이버 카페로.
✔ 기타문의 sjseol523@naver.com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발바닥 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3가지 – post.naver

그러나 발바닥 통증은 통증 부위에 따라 질환이 나뉘는데요. … 발바닥 앞쪽(발가락 쪽)에 통증이 지속된다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야 합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m.post.naver.com

Date Published: 10/21/2021

View: 5944

발바닥 통증, 부위별로 원인이 다르다! – 하이닥

발의 앞쪽에 통증이? 자간신경증 · 자간신경증, 불편한 신발이 원인 · 발바닥 아치가 아픈 부주상골증후군 · 충분한 휴식으로 치료 가능 · 발뒤꿈치 안쪽 통증…

+ 더 읽기

Source: www.hidoc.co.kr

Date Published: 4/2/2021

View: 1253

발바닥 통증 부위로 의심 질환을 알아보세요! > 힐링건강TIP

발바닥 통증 부위로 의심 질환을 알아보세요!우리 몸의 무게를 전부 지탱해주고 걷고 설수 있게 해주는 발은 정말 소중한 신체 기관 중 하나 인데요.

+ 더 읽기

Source: healingfactory.co.kr

Date Published: 1/20/2022

View: 9287

‘발’ 아프기 쉬운 봄, 통증 부위별 대처법 – 헬스인뉴스

걷는 시간이 늘어나 발 통증이 생겼다면 발을 편히 쉬어주면 통증이 … 발목 바깥 부위가 부으면 ‘염좌’ 의심, 종아리 뒤쪽 통증은 아킬레스 건염…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healthinnews.co.kr

Date Published: 12/21/2022

View: 9145

족저근막염, 발바닥 통증 심해 | 메디컬칼럼 – 서울아산병원

특히 발뒤꿈치 바닥의 통증이나 발바닥이 찢어지는 것 같다고 하는 분들의 상당수는 족저근막염 (plantar fasciitis 또는 족저건막염)으로 인한 통증이다. 우리 병원 정형…

+ 여기에 보기

Source: m.amc.seoul.kr

Date Published: 12/16/2022

View: 6557

족저 근막염 (발뒤꿈치 통증) – 대한정형외과학회

발 뒤꿈치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통증의 부위에 따라 뒤꿈치 뼈(종골)을 기준으로 종골 상부의 통증과 종골 하부의 통증을 만드는 증후군…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koa.or.kr

Date Published: 3/11/2022

See also 버드 나무 엘에이 | 빈첸 (Vinxen) - 버드나무 인기 답변 업데이트

View: 5434

부위별 발 통증 원인과 의심 질환 4 – 코메디닷컴

부위별 발 통증 원인과 의심 질환 4 · 발은 서 있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해주는, 다리의 맨 아래 부분의 신체기관이다. · 발은 달리기를 할 때 체중의 2~3배…

+ 더 읽기

Source: kormedi.com

Date Published: 2/7/2022

View: 1683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통증 부위 |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18619 좋은 평가 이 답변 - Ro.taphoamini.com (1)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발바닥 통증 부위

  • Author: 재활의학과 설원장
  • Views: 조회수 304,701회
  • Likes: 좋아요 3,719개
  • Date Published: 2020. 8. 26.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RN-LdgIfs3U

극심한 발바닥 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3

극심한 발바닥 통증… 부위별 의심 질환 3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 발바닥 통증 부위에 따라 족저근막염 외에 부주상골증후군과 지간신경종 등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발바닥에 심한 통증이 생기면 대부분 ‘족저근막염’을 떠올린다. 그러나 발바닥 부위와 증상에 따라서는 ‘부주상골증후군’과 ‘지간신경종’ 또한 의심할 필요가 있다. 이 질환들은 통증 부위는 물론, 발생 원인과 치료법도 모두 다른 만큼, 정확한 증상을 숙지해두는 게 좋다. 발바닥 통증 부위별 의심질환에 대해 알아본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은 발뒤꿈치부터 발바닥 전체를 둘러싼 단단한 섬유막으로, 신체 활동 중 발생하는 충격을 흡수하고 발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과도한 운동이나 장시간 걷기 등은 족저근막에 무리를 줘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나이가 들면 발의 지방층이 얇아지고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압력이 증가해 염증이 발생하기 쉽다. 족저근막염이 생길 경우 발을 내딛을 때 발뒤꿈치 쪽부터 통증이 시작된다. 이때 얼린 생수통을 발 아래에 두고 굴리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염증이 심하면 조직 재생 효과가 있는 체외충격파 시술 등을 고려해야 한다.

부주상골증후군

발바닥 안쪽 ‘아치’ 부위에 통증이 생겼다면 ‘부주상골증후군’일 수 있다. ‘부주상골’은 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주상골’ 옆에 위치한 작은 뼈로, 전체 인구의 10%에게만 있다. 부주상골증후군은 부주상골 주변 힘줄 손상이 원인이며, 발목까지 올라오는 신발을 신거나 발목이 접질린 경우에 잘 발생한다. 평발이면서 안쪽 복숭아뼈 부위가 자주 붓고 찌릿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부주상골증후군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발생 초기에는 깁스를 착용해 보호할 수 있지만, 통증이 발목까지 확대되면 부주상골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다.

지간신경종

발바닥 앞, 발가락 쪽에 통증이 발생·지속될 경우 ‘지간신경종’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지간신경이 두꺼워지고 커지는 질환으로, 대부분 둘째·셋째·넷째발가락 사이에 발생한다. 발볼이 좁은 신발을 자주 착용하는 사람일수록 지간신경이 계속해서 압박을 받고 걷을 때 마찰이 발생하면서 지간신경종이 나타나기 쉽다. 초음파와 엑스레이 검사를 통해 지간신경종이 확인될 경우 염증주사 치료를 받아야 한다. 통증이 심하고 신경종이 클 때는 수술 치료를 통해 제거하기도 한다.

‘발’ 아프기 쉬운 봄, 통증 부위별 대처법

클립아트코리아

겨우내 움츠렸던 만물이 소생하는 봄은 나들이의 계절이다. 한낮 기온이 10도를 훌쩍 넘는 요즘, 평년보다 따뜻한 봄날씨를 예고하며, 봄꽃 소식들도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 봄나들이뿐 아니라 각종 야외 활동도 늘어나는 시기에 봄나들이나 운동이 자칫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계절 변화에 적응하도록 만들어진 우리 몸은 갑자기 무리해서 움직이면 고장 신호를 보낸다. 걷는 시간이 늘어나 발 통증이 생겼다면 발을 편히 쉬어주면 통증이 자연스럽게 완화되기도 하지만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한 통증은 물론 주변조직으로까지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꽃길 따라 걷다가 삐끗, 발목 염좌 주의

봄나들이로 유명한 산이나 명소에 인파가 몰릴 때 조심해야 할 것이 발목을 삐끗하거나 접질린 발목 염좌다. 불규칙한 지면을 걷다 보면 발목이 안쪽으로 쉽게 꺾이는 데다 바깥쪽 발목을 지지해 주는 인대가 비교적 약하기 때문에 외측 인대 손상이 가장 흔하다. 손상 후 발목의 바깥 부위가 붓고, 멍이 드는 증상이 나타나며 간혹 출혈도 보인다. 문제는 재발성 발목 염좌로 급성으로 생긴 발목 염좌를 치료하고 나서도 자주 발목이 삐는 상태를 말한다.

힘찬병원 족부클리닉 박유정 원장은 “발목 염좌가 자주 반복되면 인대 자체가 역할을 못하고 늘어나 있는 경우가 많은데, 발목이 불안정하게 덜렁거리는 느낌이 들고 발목이 불안하니까 계속 발목을 다치게 된다”라며 “발목이 불안하고 자주 삐면 발목 연골이 손상되는 경우도 있고, 발목 관절이 어느 한쪽 관절만 닳아서 삐뚤어지고 더 진행이 되면 발목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라고 설명했다.

발목의 인대는 손상이 돼도 저절로 치유가 되는 능력이 있다. 그래서 처음 발목을 접질러 붓고 아플 때 발목 불안증으로 넘어가지 않도록 일정기간 발목을 고정해주고, 냉찜질을 하거나 잘 때 발목을 심장 위치보다 높이 올려서 붓기를 잘 빼주면 인대가 늘어난 채로 붙지 않고 원래 길이대로 치유될 수 있다. 하지만 발목 염좌로 인해 늘어난 인대가 초기에 고정이 잘 안 된 상태에서 그대로 붙으면 발목이 불안정해져 반복적으로 발목이 삐면서 더 큰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발목 불안증으로 넘어간 이후에는 보존적인 치료로 보호대 등으로 일정 기간 고정을 해주고, 발목을 튼튼하게 하기 위해 발목 주위에 있는 근육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하면서 3개월 정도까지 상태를 지켜본다. 이런 치료 후에도 계속 발목이 불안정하고, 증상이 있어 생활이 불편할 때는 늘어난 인대를 줄여서 회복시키는 수술적인 방법을 고려한다.

발걸음 뗄 때마다 찌릿, 족저근막염 주의

발목 염좌 만큼이나 흔한 발바닥 통증은 병명은 낯설지만 꽤 많은 이들이 경험하는 족저근막염이다. 발 뒤꿈치 뼈부터 발가락까지 이어지는 섬유띠를 족저근막이라고 하는데, 이 근육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발바닥에 전해지는 충격을 스프링처럼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족저근막애 충격흡수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통증을 불러온다. 발바닥에 하중이 지속적으로 실리는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오래 걸은 뒤에 통증이 나타난다. 급격한 체중 증가나 여성 호르몬이 변화로 발바닥의 지방층이 얇아져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증상은 자고 일어나서 아침에 첫 발을 디뎠을 때 찢어지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대표적이다.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도 통증이 느껴지거나 주로 발 뒤꿈치 안쪽 부분에 통증이 느껴질 때가 많다. 되도록 무리한 운동을 피하고 외부 충격을 흡수해주는 쿠션이 좋은 운동화를 신는 것이 좋다. 통증이 생긴 뒤꿈치에 도톰한 패트를 넣거나 냉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벽에서 팔 길이만큼 떨어져서 선 채로 손으로 벽을 짚고, 한 발을 50cm 정도만 뒤로 옮겨 몸을 천천히 앞으로 기울여 주는 스트레칭으로 족저근막의 피로를 풀어주고 강화할 수 있다.

아킬레스 건염, 만만하게 보면 낭패

아킬레스 건염은 발꿈치에 붙어 있는 장딴지 근육의 힘줄인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점진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질환이 발전하고 나서야 발견하는 경우가 잦다. 평소 운동량이 적은 사람들이 갑자기 장시간 걸을 때 아킬레스건에 심하게 체중이 부하되 염증이 생기기 쉽다. 아킬레스건염이 발생하면 초기에는 아킬레스건 부위가 붉어지거나 열이 나면서 붓고, 운동 전후 종아리 뒤쪽에 통증이 생긴다.

특히 아킬레스건은 일상생활에서도 발목의 움직임과 함께 사용이 잦은 부위이므로, 통증이 잠시 없더라고 제때 치료를 받지 않으면 재발하거나 악화되기가 쉽다. 아킬레스건 부위에 갑자기 심한 통증을 느끼는 것이 일반적인 증상으로 통증이 발생하면, 즉시 운동을 중지하고 얼음찜질로 안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걷기 어려울 정도라면 발뒤꿈치를 감싸는 보조기나 석고 고정도 고려한다.

박유정 원장은 “평소 발에 원인모를 불편함과 불쾌감을 느낀다면 바지를 살짝 걷었을 때, 양 쪽 발목의 아킬레스 건이 일직선으로 잘 수평을 이루고 있는지 한 쪽으로 기울어지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자”며 “신발 사이즈가 갑자기 달라지지 않았는지, 신발 밑창이 어느 한 쪽만 닳지 않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발에 문제가 생긴 것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부위별 발 통증 원인과 의심 질환 4

발은 서 있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해주는, 다리의 맨 아래 부분의 신체기관이다. 뼈, 근육과 힘줄, 인대, 혈관 등으로 구성된 발의 주된 역할은 서 있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해주고, 이동 시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다.

발은 달리기를 할 때 체중의 2~3배에 달하는 하중(무게)을 감당해야 하는데, 발이 받는 하중은 하루에 600여 톤에 달한다. 이 때문에 발에 맞는 신발을 신고, 이상 증상을 점검하는 등 발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이와 관련해 ‘프리벤션닷컴’이 발에 통증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과 완화 방법을 소개했다.

1. 아킬레스건염

뒤꿈치와 종아리 아래쪽으로 통증이 일어나는 아킬레스건염은 발꿈치 힘줄인 아킬레스건에 무리한 힘을 가해 일어나는 통증이다. 상태가 심하지 않을 때는 달리기 주행 거리를 줄이고 하중에 힘이 덜 실리는 수영을 하면서 운동을 즐기면 된다.

또 근력 운동 역시 상태가 완화될 때까지 상체 운동 위주로 해야 한다. 오르막길을 걸으면 힘줄이 당겨 상태가 악화되므로 무리해서 언덕을 오르는 것 역시 삼가야 한다.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얼음찜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되고, 달리기 강도는 서서히 늘려나가야 한다.

2. 족저근막염

뒤꿈치부터 발바닥까지 걸쳐있는 섬유 띠인 족저근막이 지속적으로 손상을 입으면 염증이 생기게 된다. 충격을 흡수하고 지탱해야 하는 족저근막에 좌상을 입으면 주변 조직들이 뻣뻣해지고 경직되면서 발 통증이 일어난다.

딱딱한 바닥에서 쿠션이 없는 신발을 신고 장시간 걸을 때 쉽게 생기는데 발바닥의 오목한 부분이 높거나 평발인 사람들에게 특히 더 잘 생긴다. 족저근막은 잠을 자는 동안 뻣뻣해지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났을 때 뒤꿈치나 아치 부위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스트레칭을 통해 조직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발가락을 발등 방향으로 누르면 아치가 스트레칭 되는 효과가 나타난다. 발바닥을 손가락으로 눌러주거나 골프공처럼 작은 공으로 마사지해주는 것도 좋다.

또 항상 아치 부위를 지탱해줄 수 있는 종류의 신발을 신고 발의 통증이 완화될 때까지는 등산이나 울퉁불퉁한 길을 걷는 것은 자제한다. 대신 평편하고 안정적인 길에서 조심스럽게 운동해야 한다.

3.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두 번째 발가락 방향으로 휜 형태인 무지외반증은 바깥쪽으로 향한 엄지발가락의 관절이 신발에 눌리면서 통증이 일어난다. 평발이거나 아치가 낮고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나타나기 쉽다.

내생 발톱이 있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신발의 폭은 좀 더 넓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 장시간 걸었을 때는 얼음찜질을 통해 붓기를 빼주어야 통증을 덜 수 있다. 적정한 물리치료 역시 염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단 뼈의 돌출 정도가 심하고 발가락 관절이 많이 변형됐다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4. 내생 발톱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내생 발톱 역시 걸을 때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다. 발톱 양쪽의 부드러운 살을 누른다거나 살 내부로 발톱이 자라면서 통증이 일어난다.

보통 발볼이 너무 좁거나 쪼이는 신발을 장기적으로 신었을 때 증상이 심해진다. 내생발톱인 사람이 하이킹이나 경보를 취미 삼아 한다면 발톱 아래에 피가 고인다거나 심지어 발톱이 떨어져나갈 수도 있다.

따라서 이런 사람들은 항상 신발 폭을 고려해야 하고, 운동을 하면 발이 약간 붓게 되므로 딱 맞는 사이즈보다는 약간 더 큰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요령이다. 발톱을 자를 때는 손톱깎이가 아닌 발톱깎이를 이용해 일직선으로 똑바르게 잘라야 한다.

코메디닷컴 kormedinews@kormedi.com

저작권ⓒ ‘건강을 위한 정직한 지식’ 코메디닷컴(https://kormedi.com) /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키워드에 대한 정보 발바닥 통증 부위

다음은 Bing에서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카페 베네 허니 브레드 | 카페에서만 먹던 달콤한 허니브레드 만들기! 31 개의 자세한 답변
See also 부추전 황금 레시피 | 막걸리가 생각나는 '부추전' 29788 투표 이 답변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 발바닥통증
  • 지간신경종
  • 아킬레스건염
  • 점액낭염
  • 족저근막염
  • 무지외반증
  • 통풍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YouTube에서 발바닥 통증 부위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당신의 발바닥통증 원인은? | 발바닥 통증 부위,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You might also like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Velia Krajcik

Last Updated: 10/23/2022

Views: 5253

Rating: 4.3 / 5 (54 voted)

Reviews: 93%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Velia Krajcik

Birthday: 1996-07-27

Address: 520 Balistreri Mount, South Armand, OR 60528

Phone: +466880739437

Job: Future Retail Associate

Hobby: Polo, Scouting, Worldbuilding, Cosplaying, Photography, Rowing, Nordic skating

Introduction: My name is Velia Krajcik, I am a handsome, clean, lucky, gleaming, magnificent, proud, glorious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