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인력 차등등급에 따른 인지도 - 의사, 간호인력 중심으로 (2023)

초록

본 연구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대상으로 차등등급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향상 및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에 대하여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파악함으로써 차등등급제도가 효율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사 등급과 간호 인력 등급에 따른 차이분석을 위해 독립표본t검증을 실시한 결과, 의사2등급에서 환자권리향상과 경영 효율성이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간호 인력 2등급에서 환자안전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향상이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의사 및 간호 인력 등급에 따른 차이분석을 위해 ANOVA분석을 실시한 결과, 환자안전향상, 병원재정, 병원위상에서는 의사 1, 간호 인력 2등급에서, 환자권리향상 및 자기계발에서는 의사 2, 간호 인력 1등급에서 높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전반적으로 의사, 간호 인력의 등급은 높지만, 1등급과 2등급 간의 차이는 각 부문 별로 상이한 결과가 나와 향후 요양병원 차등등급제의 의사 및 간호 인력 1, 2등급 간의 산정기준 개편을 고려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This study was performed in order to provide better quality health care services and satisfaction, the basis for the differential rating system to be operational by identifying how to recognize and respect in hospital operating efficiently and according to the rating differential with convalescent hospital doctors and nursing staff target was.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Rating and doctors as a result of the independent sample t-test to analyze the differences of the nursing grade, second grade doctors were able to see that higher efficiency and improve the patient's rights organization in nursing improving patient safety in two grades, improve care and patient rights this product was confirmed to be enhanced higher. Doctor and as a result of the ANOVA analysis to analyze the differences in accordance with the nursing staff level, improve patient safety, hospital finances, the hospital doctor in the first grade, Nursing grade 2, the right to improve patient education and self-development, and two doctors, nursing grade 1 in was found that high. Overall, doctors, nursing staff of higher grade, first grade and second grade is the difference between me and a different result each category future convalescent hospital doctors and nursing staff of the differential rating system 1, it is necessary to consider restructuring among a calculation based on 2 ratings there will be.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에 따른 의사 및 간호 인력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고, 인지도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등급제도가 요양병원의 환자안전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에 따른 의사 및 간호 인력의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에 대한 인지도를 파악하고, 인지도에 대한 결과를 바탕으로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등급제도가 요양병원의 환자안전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 이러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요양병원의 환자 안전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즉 요양병원에서 의사 및 간호인력 확보수준에 따라 차등등급을 두어 등급에 따른 가산금액을 요양병원에 인센티브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요양병원의 환자 안전 및 의료서비스 질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에 따른 의사 및 간호 인력이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에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등급제도가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제도가 될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언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에 따른 의사 및 간호 인력이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에 어떻게 인지하고 있는지를 연구함으로써 향후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등급제도가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제도가 될 수 있도록 개선방향을 제언하고,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대상 데이터
  • 본 연구는 부산지역 소재 40개 요양병원에 종사하는 의사 및 간호 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 278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으며, 2015년 3월2일부터 4월 20일까지 약 50일 동안 자료의 수집을 진행하였고, 모집방법은 연구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배포 후 수집하였다.

    본 연구는 부산지역 소재 40개 요양병원에 종사하는 의사 및 간호 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 278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으며, 2015년 3월2일부터 4월 20일까지 약 50일 동안 자료의 수집을 진행하였고, 모집방법은 연구 조사자가 직접 방문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설문지를 배포 후 수집하였다. 설문항목으로 선행연구[13]의 설문내용을 수정, 보완하여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관련 설문 8문항, 의료서비스 질 향상 관련 설문 10문항, 병원운영성과 관련 10문항의 3개 영역, 총 2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데이터처리
  •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각 측정지표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를 실시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각 측정지표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를 실시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의사등급, 간호등급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향상, 종사자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차이를 검증하기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는데 이는 1등급과 2등급의 결과만 나와 두 등급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함이었고, 의사 및 간호등급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향상, 종사자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을 실시하였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각 측정지표의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Cronbach’s ⍺를 실시하였고,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의사등급, 간호등급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향상, 종사자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차이를 검증하기위하여 독립표본 t-test를 실시하였는데 이는 1등급과 2등급의 결과만 나와 두 등급 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함이었고, 의사 및 간호등급에 따른 의료서비스 질 향상, 종사자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일원 배치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Cronbach’s ⍺를 실시하였다.

    요인회전은 Varimax 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하여 내적일관성을 측정하는 방법인 Cronbach’s ⍺를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 간호 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 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간호 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 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구성요인의 Cronbach’s ⍺값은 임금 만족도에서는 다소 낮게 나왔지만 총 구성요인의 Cronbach’s ⍺값은 0.801로 높게 나와 측정지표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구성요인의 Cronbach’s ⍺값은 임금 만족도에서는 다소 낮게 나왔지만 총 구성요인의 Cronbach’s ⍺값은 0.801로 높게 나와 측정지표의 신뢰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둘째,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 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종사자 만족도에서는 자기 계발에서,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과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둘째,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 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종사자 만족도에서는 자기 계발에서,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과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병원 운영 성과의 하위요소에서는 아이겐 값이 1.0이상이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총 변량이 69.303%로 나타났다.

    병원 운영 성과의 하위요소에서는 아이겐 값이 1.0이상이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총 변량이 69.303%로 나타났다. 요인1의 아이겐 값은 3.

  •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과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과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본 연구에서는 간호 인력 등급이 높으면 전반적으로 간호서비스 질이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있으나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의 차이에 따른 결과는 오히려 2등급에서 더 전반적인 인지도가 높게 나왔다.

    이는 간호등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다는 결과만을 볼 때 본 연구와 유사하지만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 간의 차이에서는 오히려 간호인력 2등급이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와 추가로 간호 인력 등급 간 차이에 대하여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로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 인력 등급이 높으면 전반적으로 간호서비스 질이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있으나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의 차이에 따른 결과는 오히려 2등급에서 더 전반적인 인지도가 높게 나왔다. 이는 간호 인력 1등급과 2등급 간의 차등인력기준이 2∼3명 정도의 차이로 얼마 되지 않아 그 등급차이에 따른 영향은 크지 않는 것으로 생각된다.

  • 셋째, 의사 및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 중 환자안전향상, 환자권리향상,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부문 중 자기계발, 병원 운영성과 부문 중 경영 효율성 및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셋째, 의사 및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 중 환자안전향상, 환자권리향상,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부문 중 자기계발, 병원 운영성과 부문 중 경영 효율성 및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의 하위요소에서는 아이겐 값이 1.0이상이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총 변량이 68.975%로 나타났다.

    의사 및 간호 인력 만족도의 하위요소에서는 아이겐 값이 1.0이상이 3개의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총 변량이 68.975%로 나타났다. 요인1의 아이겐 값은 2.

  • 의사 및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5),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부문에서는 자기계발이,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 및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의사 및 간호인력 등급에 따른 분석에 있어서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에서 환자안전향상, 환자권리 향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p<0.05),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부문에서는 자기계발이,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는 경영효율성 및 병원위상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의사등급에 따른 분석에서는 환자권리 향상과 경영효율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의사등급에 따른 분석에서는 환자권리 향상과 경영효율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이 결과를 볼 때 연구대상자의 요양병원은 모두 1, 2등급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의사1등급이라고 해서 반드시 환자권리향상 및 경영효율성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98점으로 높게 나왔다. 이 결과를 볼 때 연구대상자의 요양병원은 모두 1, 2등급을 유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의사1등급이라고 해서 반드시 환자권리향상 및 경영효율성이 높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의사등급, 간호등급 각각에 따른 분석에 대하여 조사해 본 결과 의사2등급이 의사1등급보다 환자권리 향상에 더 높은 인지도의 결과를 보여 이는 의사등급이 높으면 환자권리 향상이 더 나아지지만 의사1등급이라고 해서 의사2등급보다 환자권리 향상이 더 나아지지는 않는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해보면, 의사등급, 간호등급 각각에 따른 분석에 대하여 조사해 본 결과 의사2등급이 의사1등급보다 환자권리 향상에 더 높은 인지도의 결과를 보여 이는 의사등급이 높으면 환자권리 향상이 더 나아지지만 의사1등급이라고 해서 의사2등급보다 환자권리 향상이 더 나아지지는 않는다고 설명할 수 있다. 병원운영성과 부문에서 경영 효율성은 의사 2등급이 높은 인지도를 보여 결국 의사1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의사를 채용해야 하므로 의사 임금에 대한 부분이 부담이 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 진료향상, 환자권리향상 모두 간호 인력 2등급에서 높게 나타났다.

    환자안전향상. 진료향상, 환자권리향상 모두 간호 인력 2등급에서 높게 나타났다. 간호 인력 만족도 부문에서는 교육 및 자기계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

  • 첫째, 의사등급에 따른 분석에서는 의사 만족도 부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 중 환자권리향상과 병원운영성과 부문 중 경영 효율성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첫째, 의사등급에 따른 분석에서는 의사 만족도 부문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고, 의료서비스 질 향상 부문 중 환자권리향상과 병원운영성과 부문 중 경영 효율성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5).

  •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한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KMO 지수를 측정한 결과 값이 각각 0.950, 0.790, 0.895로 나타났으며, Bartlett 검정결과 값이 각각 3574.08(p<.001), 1703.12(.001), 3177.50(.001)로 나와 본 연구의 측정지표가 요인분석을 하기 위한 적절성을 인식하였다.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한 요인분석의 적절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KMO 지수를 측정한 결과 값이 각각 0.950, 0.790, 0.895로 나타났으며, Bartlett 검정결과 값이 각각 3574.08(p<.001), 1703.12(.001), 3177.50(.001)로 나와 본 연구의 측정지표가 요인분석을 하기 위한 적절성을 인식하였다.

  •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 2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고, 경영효율성에서는 의사 2등급이 2.98점으로 높게 나왔다.

    05).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 2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고, 경영효율성에서는 의사 2등급이 2.98점으로 높게 나왔다.

  •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2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고, 경영 효율성에서는 의사2등급이 2.98점으로 높게 나왔다.

    05).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 2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고, 경영효율성에서는 의사 2등급이 2.98점으로 높게 나왔다.

  • 환자안전 향상에서는 의사1, 간호 인력 2등급이 2.77점으로 높게 나왔고,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2, 간호 인력 1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다.

    05). 환자안전 향상에서는 의사1, 간호 인력 2등급이 2.77점으로 높게 나왔고, 환자권리향상에서는 의사2, 간호 인력 1등급이 2.73점으로 높게 나왔다. 자기계발에서는 의사2, 간호 인력 1등급이 2.

후속연구
  • 그럼으로 차후 간호조무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이는 급성기병원의 간호등급은 간호사 인력만으로 간호등급을 정하지만, 요양병원은 간호사 및 간호조무사를 포함한 간호인력 수로 등급을 정하므로 간호조무사의 영향이 다소 포함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럼으로 차후 간호조무사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 넷째, 요양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에 대한 인식도 연구도 필요 할 것이다.

    이는 이전 일반 병원의 간호등급차등제와 본 연구의 간호 인력 차등제의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나와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넷째, 요양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에 대한 인식도 연구도 필요 할 것이다. 이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이 높은 병원과 낮은 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제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를 하여 보다 개선된 제도 개선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둘째, 의사 및 간호인력 뿐만 아니라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필요인력 종사자도 포함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첫째, 일개 부산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다른 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어 향후 전국에 있는 많은 요양병원을 표본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의사 및 간호인력 뿐만 아니라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필요인력 종사자도 포함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이는 요양병원의 입원료 차등제도가 필요인력 확보수준에 따른 필요인력 가산도 있기 때문이다.

  • 셋째, 일반 병원의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 요양병원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의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요양병원의 입원료 차등제도가 필요인력 확보수준에 따른 필요인력 가산도 있기 때문이다. 셋째, 일반 병원의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 요양병원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의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이전 일반 병원의 간호등급차등제와 본 연구의 간호 인력 차등제의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나와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 이는 간호등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다는 결과만을 볼 때 본 연구와 유사하지만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 간의 차이에서는 오히려 간호인력 2등급이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와 추가로 간호 인력 등급 간 차이에 대하여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로 할 것이다.

    그러나 병원간호등급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과 직무만족도를 조사한 윤순길[8]의 연구에서 간호등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가 높았다고 한 결과와는 다소 상이하였다. 이는 간호등급이 높을수록 직무만족도는 높다는 결과만을 볼 때 본 연구와 유사하지만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 간의 차이에서는 오히려 간호인력 2등급이 직무만족도가 높다는 결과가 나와 추가로 간호 인력 등급 간 차이에 대하여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로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 인력 등급이 높으면 전반적으로 간호서비스 질이 우수하다고는 말할 수 있으나 간호 인력 1등급과 간호 인력 2등급의 차이에 따른 결과는 오히려 2등급에서 더 전반적인 인지도가 높게 나왔다.

  • 이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이 높은 병원과 낮은 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제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를 하여 보다 개선된 제도 개선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요양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에 대한 인식도 연구도 필요 할 것이다. 이는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이 높은 병원과 낮은 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들의 인식도를 조사함으로써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제도에 대한 보다 세부적인 연구를 하여 보다 개선된 제도 개선방향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이는 이전 일반 병원의 간호등급차등제와 본 연구의 간호 인력 차등제의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나와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셋째, 일반 병원의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 요양병원 입원환자 간호등급차등제와의 비교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이전 일반 병원의 간호등급차등제와 본 연구의 간호 인력 차등제의 결과가 다소 상이하게 나와 이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를 해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넷째, 요양병원을 방문하는 이용자에 대한 인식도 연구도 필요 할 것이다.

  • 이는 정부의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 제도가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확보를 위해 많은 개선을 유도 하였지만 의사 1등급, 간호 인력 1등급, 의사 및 간호 인력1등급에 대한 산정기준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의사 및 간호 인력의 인지도는 의사 1등급, 간호 인력 1등급, 의사 및 간호 인력 1등급이 의료서비스 질 향상, 의사 및 간호인력 만족도, 병원운영성과의 전반적인 부문이 높다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반드시 1등급이 최선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정부의 요양병원 의사 및 간호 인력 차등등급 제도가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확보를 위해 많은 개선을 유도 하였지만 의사 1등급, 간호 인력 1등급, 의사 및 간호 인력1등급에 대한 산정기준에 대해서는 앞으로 많은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 첫째, 일개 부산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다른 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어 향후 전국에 있는 많은 요양병원을 표본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일개 부산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표본으로 선정하여 다른 지역 요양병원의 의사 및 간호 인력을 포함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점이 있어 향후 전국에 있는 많은 요양병원을 표본으로 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의사 및 간호인력 뿐만 아니라 요양병원에 근무하는 필요인력 종사자도 포함한 연구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질문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정부가 의사와 간호인력수준 등에 따른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를 도입한 목적은 무엇인가?

요양병원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2007년 6월 요양병원 10개소에 대한 현지조사를 실시 한 결과, 요양병원 허위, 부당청구가 적발되었고, 인력현황이 신고내용과 불일치한 사례가 보고되는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4][5]. 이에 정부는 2008년 요양병원 의료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하여 의사와 간호인력수준 등에 따른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를 도입하였다.

노인인구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무엇인가?

1990년대 이후의 급속한 저 출산 현상과 위생상태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전, 의료서비스 보장의 확대로 인한 질병 진료의 접근성 개선 등에 의한 평균 수명의 연장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우리나라는 2000년도 이미 UN이 규정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였으며, 고령화 속도는 점차 빨라지고 있고 그 속도는 세계에 유례가 없을 만큼 가장 빠른 고령화를 경험하고 있기도하다[1]. 이처럼 노인인구가 증가하는 주된 이유는 1990년대 이후의 급속한 저 출산 현상과 위생상태의 개선, 의료기술의 발전, 의료서비스 보장의 확대로 인한 질병 진료의 접근성 개선 등에 의한 평균 수명의 연장에 기인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1][2]. 이와 같이 인구의 고령화로 인한 노인인구의 증가에 따라서 요양병원의 공급이 엄청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요양병원

요양병원의 수가 급증하는 가운데 어떠한 문제점이 나타났는가?

일부 기관에서는 시설이나 인력의 확충수준이 최소여건에도 미치지 못하고 서비스 제공의 양과 질이 매우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요양병원의 수는 급증하고 있으나, 질 관리체계가 완전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일부 기관에서는 시설이나 인력의 확충수준이 최소여건에도 미치지 못하고 서비스 제공의 양과 질이 매우 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7년 6월 요양병원 10개소에 대한 현지조사를 실시 한 결과, 요양병원 허위, 부당청구가 적발되었고, 인력현황이 신고내용과 불일치한 사례가 보고되는 등 문제점이 드러났다[4][5].

참고문헌(13)

  1. 1.김석남, 요양병원 환자보호자의 의료서비스 선호도 요인이 의료이용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1-2, 2014.
  2. 2.이재훈, 요양병원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2, 2012.
  3. 3.전국병원명부, 대한병원협회, 2009, 2013.
  4. 4.김아름, 요양병원 종사자의 서비스 질 평가 인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1-2, 2009.
  5. 5.http://www.mw.go.kr/front_new/sch/index.jsp
  6. 6.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 등 주요 개정 관련 안내, 보건복지가족부 고시 제2009-214호, pp.594-598, 2009.
  7. 7.박보현, 서수경, "간호관리료 차등제 도입의 효과 평가," 한국간호과학회학술대회, Vol.2012, No.10, pp.186, 2012.
  8. 8.윤순길, 병원간호등급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과 직무만족도,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25-27, 2010.
  9. 9.조승현, 전경자, 김윤미, 박보현, "입원환자 간호관리료 차등제 도입이후 간호사 확보수준의 변화," 간호행정학회지, 제14권, 제2호, pp.167-175, 2008.
  10. 10.김동환, 이한주, "간호등급제가 요양병원의 간호인력 확보수준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20권, 제1호, pp.95-105, 2014.
  11. 11.황룡, 명성민, "한국인 직무스트레스 측정도구에 관한 실증적 연구 : 물리치료사를 대상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4, No.11, pp.853-854, 2014.
  12. 12.M. A. Blais, M. W. Otto, B. G. Zucker, R. J. McNally, N. B. Schmidt, M. Fava, and M. H. PollackH, "The Anxiety Sensitivity Index: Item analysis and suggestions for refinemen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77, pp.272-294, 2001.
  13. 13.김병호, 요양병원 입원료 차등제에 대한 요양병원 종사자의 인식도에 관한 연구, 부산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p.30-31, 2014.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Sen. Ignacio Ratke

Last Updated: 09/27/2022

Views: 6347

Rating: 4.6 / 5 (76 voted)

Reviews: 91%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Sen. Ignacio Ratke

Birthday: 1999-05-27

Address: Apt. 171 8116 Bailey Via, Roberthaven, GA 58289

Phone: +2585395768220

Job: Lead Liaison

Hobby: Lockpicking, LARPing, Lego building, Lapidary, Macrame, Book restoration, Bodybuilding

Introduction: My name is Sen. Ignacio Ratke, I am a adventurous, zealous, outstanding, agreeable, precious, excited, gifted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