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2023)

심장병과 소금

전편에서 소금이 고혈압을 떨어뜨린다는 주장을 하였다. 많은 분들이 이 같은 주장에 대하여 반박할 수 있다. 양방적인 지식으로는 일단 간기능이 나쁘거나 혈압이 높거나 심장병이 있으면 소금을 제한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 그 이유는 소금이 체내에서 혈액 중으로 들어가는 수분의 흡수를 높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꼭 이 같은 경우만 있는 것이 아니다. 소금을 제한함으로써 오히려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본고에서는 이 같은 소금제한으로 인한 심장병과 부종을 소금을 복용시키고 한약을 통해서 치료한 경우를 소개해본다.

심장이 기능을 다하지 못하면 심비대가 온다 심근이 수축하면서 혈액이 전신으로 퍼져나가야 하는데 위의 사진에서의 환자는 심비대가 매우 심하여서 심장이식을 권유 받은 환자이다. 잘 알지못하는 독자분들을 위해 쉬운 설명을 해보면, 정상심장의 크기는 흉곽길이의 반이 된다. 위의 사진에 좌측의 x-ray 를 보면 심장이 매우 비대되어있다. 4월/29일 본원 초진내원당시의 사진이다. 심비대가 0.66 으로 0.5기준에서 무려 0.13 이나 더 비대되어 있다.이환자는 6개월정도 무염식을 하였다. 심비대가 진행되어서 양방에서는 다른 방법이 없고 오로지 심장이식만이 2년 정도 연장 시킬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식차례가 오지 않아서 죽기만 기다리는 환자였다. 서울대 삼성 아산 중앙대 네곳의 병원을 다녔는데 모두 이식외에는 방법이 없다고 하였었다.초기 내원당시에 호흡도 매우 힘들가 부종이 매우 심하였다. 소변은 한달동안 한방울도 안나왔다. 그래서 당장 이식이 불가능 하고 이식을 못할경우에는 두달안에 사망한다는 진단을 받고 내원 하였다. 이환자는 소음인으로 소음인의 부종은 전혀 다른 원인이다. 동무공께서는 부종에 해염자연즙(간수)를 먹고서 부종이 빠지는 것을 보았다고 서술 하였다.

40대인 환자분은 체중과다와 오랫동안 고혈압을 앓코 있었고, 급기야는 심부전까지 오게 된것이다. 심장비대로 인하여서 사망에 이르기 직전에 왔는데, 나는 환자에게 “소금을 안먹어서 부은거야 ” 라고 하였더니 6개월을 거의 무염식을 하였고 소변은 아예 한달동안 몇방울도 못 보아서 양방에서는 더욱 더 소금을 제한 시켰다고 하였다. 나는 내제자인 광지내과의 김성욱 선생에게 이환자를 보내서, 먼저 생리식염수를 투여하게 하였다. 생리식염수를 300 CC 를 맞고 나니 오히려 소변이 2000 CC 가 나오면서 부종이 빠지기 시작하여 두달여만에 심장크기는 흉곽길이의 반을 정상으로 할때 초기 0.66 에서 0.55 까지 빠져서 정상생활을 하였고 이후에는 자전가 타고 산을 오르게 되었다. 그래서 이환자의 자세한 경과와 더불어서 어떠한 원리로 이렇케 되었는지를 기술해 보려고 한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1)

1) 심장기능상실. 상세불명의 심장근육병증

이 환자는 처음 내원했을 때 심장이 너무 부어서 병원에서 포기한 상태였다. 의사는 환자를 퇴원시키면서 그의 형에게 심기능이 거의 정지상태이므로 조만간에 사망할 것으로 예측하고 마음의 준비를 하라고 당부하였다. 또한 유일한 방법은 심장이식인데, 만약 심장이식을 하면 한 2년 정도 살 수 있다고 보았다.
이 같은 이야기를 들은 환자는 양방병원을 포기하고 본원에 내원하였다. 이후 본원에서 주장하는 바대로 맵고 짜게 먹고, 별도의 소금섭취와 한약을 복용하면서, 상태는 매우 빨리 회복되었다. 소금을 먹으면 소변이 안 나온다는 양방의 주장, 한약은 절대 먹으면 안 된다는 주장 때문에 10년 세월을 싱겁게 먹으면서 한방은 아예 고려도 안 했었고, 환자의 병세는 날로 심해져서 급기야는 심장이식까지 이야기할 정도가 되었었다.

병명
급성담낭염
인슐린의존성 당뇨병
심장기능상실
상세불명의 심장근육병증

진단방사선과 판독보고서 2004-04-29
report :
Chest PA: Gross cardiomegaly with bulging left cardiac border. Visible both lungs are relatively clear. No pleural effusion or pulmonary edema.
Imp: Gross cardiomegaly, congestive heart or cardiomyopathy.
Abdominal sonogram: A 6mm sized hyperechoic nodule within the G.B with acoustic shadow.
Edematous thickeining of G.B. wall is also seen.
The liver , pancreas, both kideneys are unremarkable.
Imp: A G.B. stone with cholecystitis, likely.

진단방사선 판독보고서 2004-05-31

남 /43
report :
Chest PA: Much reduced cardiomegaly since May 3. 2004 (0.67-0.60)
Both lungs are relatively clear. Otherwise, unremarkable.
Imp: Cardiomegaly much improved.

2) 병력일지
2004-4-29
혈압 85/56-99
인슐린 투여 3년
2004. 3. 23일 심부전으로 입원병력이 있는 상기 환자는 전신이 붓고, 손등은 새까맣게 탄 것과 같은 빛깔이었다. 발은 누르면 쑥 들어가서 나오지 않는 전형적인 pitting edema(누르면 쑥 들어가서 솟아 나오지 않는 부종, 즉 함몰부종)가 있다. 손이 저리면서 쥐가 난다. 당뇨합병증으로 창구가 2-3 군데가 몇 달째 아물지 않고 있다. 누워 있어도 숨이 차고 배가 불러 밥을 먹기가 힘들다.

바리움정 2mg
디곡신정 0.25mg
레니프릴정
라식스정
로날정
나트릭스정

2004-05-03 (상기 약물복용 중지. 한약복용 시작)
식염수 주사를 300cc 가량 맞고 나서 2000cc 정도 소변을 보면서 부종이 빠지기 시작함.
그러고 두번 정도 소변을 보았다. 어제밤에 잠을 못 잘 정도로 소변을 많이 보았다.; 그 이상 본 것 같다. 시원하게 보았다.

2004-05-05
소변량은 많아졌다. 살이 빠지기 시작한다. 호흡은 숨차지 않고 정상적으로 걸어 다닌다. 그때만큼은 숨이 안 찬다.
식욕은 마음껏 먹고 싶다. 대변은 정상적으로 본다. 평소보다 소변량이 많이 늘어났다. 다리부종도 전에는 이틀 정도 다녀보면 양말을 신은 부위에 양말자국 나고 하였는데, 그것이 없어졌다.
2004-05-11
소변 하루에 6-7번 400ml 정도씩 본다. 83kg로 줄었다. 지난번 92kg에서 체중이 83kg 줄었다. 호흡이 많이 편하고 다 편하다. 누워도 숨도 안 차고 걸어다녀도 숨도 안 차다. 당은 400 정도가 나왔음
2004-05-31
당은 현재 200 에서 유지한다. 다리만 조금 부어 있고, 호흡은 아주 편하다.
걸어다니는 데는 지장 없다. 아직 뛰어보지는 않았다.
++병원에서 포기하고 퇴원시키면서 보호자한테 마음 준비하라고 하였다.
10년 고생하였다.

2004-06-21
금일 심장크기 17.5 cm/32cm
걸어다니는 것은 숨은 차는 것 별로 없다. 자전거 끌고 운동 다닌다.
왠만한 고바위는 내려서 끌고 올라간다. 다리 부어있는 것은 다 빠졌다.
상처도 많이 아물었다.

이 환자가 사용한 약물 중에 체질과 맞지 않았던 약물은 바로 소금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digoxin이라는 약물이다.

3) DIGOXIN의 기원
이 digoxin은 digitalis라는 식물에서 추출된다.

<중세에 디기탈리스라는 유명한 약초가 있었다. 18 세기에 William Withering이라는 의사에 의하여서 그 사용이 연구되었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2)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3)

Withering은 당시 dropsy(수증 –체강이나 조직 내에 다량의 부종이 괸 상태) 있는 한 환자를 치료하다 포기하였다. 그리고 그가 죽었는 줄 알았는데 어느 날 그 환자가 길거리를 활보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그리하여 그에게 물었더니 어떤 마법사가 준 약을 먹고 나았다는 것이다.그는 그 마법사가 준 약을 알고 싶어서 찾아 갔으나 문전박대를 당하였다. 그리하여 그 약을 먹고 나은 환자들을 찾아 다니면서 약을 얻어다가 약제를 한가지씩 시험을 하였다. 실험끝에 결국 디기탈리스가 수종을 빠지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foxglove (디기탈리스라)라 불리우는 이 약물이 이같은 효과를 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4)

http://www.csdl.tamu.edu/FLORA/Wilson/481/medbot/bot2.htm

그는 이 약물을 가지고 많은 부종환자를 치료하였는데 그 가운데 사망한 사람도 많아서 비난이 많았다. 그는 이 약물은 소량부터 시작하여서 점차 증량을 하면서 설사와 구토가 유발할 때까지 환자에게 실험을 계속하였다. 그리하여 이 약물을 실험하면서 약물의 양이 매우 극소량에서 부작용이 없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같은 연구가 후에 유명한, 심장을 수축시키는 digoxin이라는 심장약을 탄생시킨 것이다.

4) 디기탈리스의 효능
디기탈리스 일명 foxglove라고 불리는 식물은 심근의 수축력을 강화시켜서 신장의 혈류량을 증가시키면서 심장의 비대와 전신의 적체된 수분을 빼는 능력이 탁월하다.

William withering 이후에 이 약물에 대한 연구가 거듭하여 digoxin이란 성분이 분리되었고, 이 약물은 독성을 가지면서도 심장비대와 수종에 필수적인 약물로 사용되고 있다. Withering은 이 약물을 사용하다가 어떤 환자는 더욱 빨리 죽는 경우를 발견하였다. 오늘날 그의 이 같은 실수를 digoxin의 용량 때문이라고 해석한다. 하지만 체질론에 입각하여 보면 이는 digoxin이 적용될 수 있는 수종과 적용될 수 없는 수종이 있다고 보여진다. digoxin은 사상학적인 분류방식에서 볼 때 이 환자와는 전혀 다른 체질에게 적용되는 약물이다. 그래서 환자에게 이 약물을 중지할 것을 권하였고, 소금을 빼는 방법보다는 소금을 더 섭취하여서 혈액량이 늘고 삼투압이 높아지면서 부종을 빼는 방법을 사용하였는데 위와 같은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이약은 사상학적으로 소양인 약물이다 심근 수축력을 강화시키고 신혈류를 증가시키지만 소음인에게는 치명적인 약물이다. 소음인은 라식스로 부종을 빼야지 디곡신을 빼면 안된다.

5) 부종의 원인에 대한 한방적 고찰
양약이건 한약이건 모두 체질이 있다. 같은 부종을 빼는 약물이라도 그 성질이 다르고 맛이 다르다. 양약의 기원은 우리가 현재 한방에서 사용하고 있는 식물에서 추출된 것이다.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없다. 한방에서는 脾土의 작용을 運化水濕이라고 한다. 체내의 수분을 운행시키면서 부종을 뺄 수 있다. 이 환자가 앓았던 이 같은 부종은 이미 2500년 이전의 황제내경에 기록되어 있다.

歲水太過 寒氣流行 邪害心火 民病 身熱煩心躁悸 陰厥 上下中寒 譫妄心痛 寒氣 早至上應辰星 甚則 腹大脛腫 喘欬 寖汗出 憎風
(黃帝內經 素問 氣交變大論篇第六十九)

水運(火運의 반대)이 지나치면 寒氣가 유행한다. 寒氣가 유행하면 火氣를 관장하는 심장이 병이 든다. 열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고 심장이 두근두근 뛴다. 이러한 병에 음기가 성하여서 양기가 돌아야 하는 사지를 침범하면 음궐(陰厥)이라는 병이 나는데 전신에 모두 한기를 입는다. 헛소리를 하고 가슴에 통증이 온다. 寒氣가 일찍 찾아오는 해에는 수성(水星)이 유독 빛난다. 寒氣가 인체를 범하여 증상이 심하면 배가 부르고 다리가 붓고 기침이 나고 땀에 젖고 바람을 싫어한다.

음인양인의 고혈압과 부종 당뇨

이 환자의 심비대는 두가지 요인에 기인한다. 한의학에서 말하는바 비의 기능이 운화 부족이지만 이를 현대적으로 해석하면 na 의 부족이다. 비장의 흡수력은 이전원고에서 소양상화의 기운이라고 하였다 (이부분은 본인의 프로스타그란딘 agonist소양인약을 참조) 그리고 이러한 능력은 결국 Na 에서 온다고 하였다. 포타슘을 빼면서 소금을 받아들이면서 여기서 열한 에너지가 수액을 증화시켜서 체내에 흡수되게 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동무공께서 말씀 하신 비주납의 원리가 형성된다.

이 환자는 당뇨와 고혈압을 앓았는데 당뇨와 고혈압의 관계는 물론 체질에 따라서 기전이 다르다.

하지만 음인들의 경우에는 두가지의 소금과 관련된 역할이 있다. 혈중에서 당이 세포로 들어가기위해서는 Na 이 필요하다 Na 은 insulin 을 activation 시킨다. 소금농도가 저하되면 insulin 의 역할이 약화된다. 그런데 소금농도가 항상 떨어지는 음인들은 포타슘 높은 식이요법을 하게 되면 소금 농도가 저하되면서 인슐린의 역할이 약화된다. 자연 혈중에 당이 세포로 들어가지 못하고 남게 된다. 이경우 혈중에 남은 당들은 일부는 지방전환이 되지만 일부는 당뇨로 되어서 체내에서는 이 혈중당을 내보내기 위한 방법으로 소변에 실어서 내보낸다. 자연 소변과 당이 섞여서 나가면서 혈액량이 줄게되고 이러한 순환 혈장량감소는 처음에는 저림증으로 나타나는 저혈압증세에서 차차 한계를 넘으면 보상성 고혈압으로 확 바뀌게 된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5)

그러므로 저림증과 어지러움증이후에 심장이 두근거리고 좋이는 정충증이나 협심통이 된다. 그리고 이러한 상황이 만성적으로 되면 내가 주장하는 보상성 고혈압이 된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6)

우리몸은 일정량의 산소가 필요하며 이를 기준으로 해서 몸이 움직인다. 위에 적은 도표는 내 나름대로 설명하기 위하여서 만든 공식이다. V 는 혈액 량을 의미하고 P 는 혈압을 의미하고 F 는 맥박수를 의미한다. K 는 constant 하다 만약 혈액량이 줄어들면 무언가 보상을 해야한다. Pressure 보상을 하던지 맥박수 Frequency 로 보상해야한다. 1000 동의 기차에 실어나르다가 800 동으로 줄어들면 1.2 배 빨라지던지 더 많은 횟수로 실어나르던지 해야한다. 단기적으로 맥박수가 빨라지면 공항장애의 상태가 되고 . pressure 늘어나면 고혈압이 된다.

이를 음인에게 일어나는 보상성 고혈압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같은 고혈압에 혈관 확장제를 사용해야하는데 ACE inhibitor 인 이뇨성 혈압제를 사용하면 일시적으로 혈압은 떨어지다가, 결국 혈액량 부족이 산소공급을 말초까지 못하게 되면 보상성으로 혈압이 더욱 올라간다.

이환자도 이런경우로 ACE inhibitor 계열의 혈압약을 사용하면서 혈액량이 줄었고. 당뇨로 역시 혈액중의 당을 내보내는 과정에서 혈액량이 줄고 Na 도 같이 빠져나가게 되자 혈압은 더 오르고 적은 혈액량을 가지고 전신에 보내려 하다 보니까 심장은 과수축하면서 심근이 차차 비대가 오게 된것이다.

그리고 세포외액인 혈관과 세포내액의 사이에 혈중 Na 이 떨어지면서 삼투압이 조직삼투압이 높아져서 수분이 모두 조직으로 가게 되어서 피팅 이데마가 오면서 부종이 형성되었고 혈액은 량이 워낙 줄어들다 보니까 소변을 뇌의 chemozone 에서 혈압을 재서 너무 적은량의 혈장량을 유실시키 않키 위해서 소변을 안내보낸 것이다. 나는 이를 설명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그림을 그려보았다.

#심부전 한방치료 – 한태영 원장님의 사상이야기 (7)

우리몸에 입수펌푸는 아래있고 배수펌푸는 위에 있다고 가정해보자 비주납의 기능인 아래쪽 펌푸에서 물을 받아들이는데 일정량의 차야만 소변을 내보낸다. 그런데 혈중의 Na 이 떨어지면 혈액량이 부족하여서 출수 펌푸까지 물이 차지 못한다. 자연 몸에서는 적은 혈액량을 유지하기 위해서 꺼꾸로 신장의 배설기능을 떨어뜨리는데 이는 자연적인 생리이다. 이때 잘못 이해하여서 소금때문에 소변안나오는 것으로 생각해서 싱겁게 먹으면 신부전으로 진행한다.

위의 환자가 사용하였던 디곡신은 소양인 약으로 심근수축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면 소양상화의 기운인 Na K atpase 를 저해하는 약물이다. 이를 통해서 소금 농도를 지속적으로 떨어뜨렸기 때문에 혈중 소금농도 부족으로 부종이 생기게 된것이다.

Top Articles
Latest Posts
Article information

Author: Terence Hammes MD

Last Updated: 01/28/2023

Views: 5866

Rating: 4.9 / 5 (69 voted)

Reviews: 84% of readers found this page helpful

Author information

Name: Terence Hammes MD

Birthday: 1992-04-11

Address: Suite 408 9446 Mercy Mews, West Roxie, CT 04904

Phone: +50312511349175

Job: Product Consulting Liaison

Hobby: Jogging, Motor sports, Nordic skating, Jigsaw puzzles, Bird watching, Nordic skating, Sculpting

Introduction: My name is Terence Hammes MD, I am a inexpensive, energetic, jolly, faithful, cheerful, proud, rich person who loves writing and wants to share my knowledge and understanding with you.